본문 바로가기
BlockChain/Ethereum

[Ethereum] What is Ethereum?

by 손정빈 2019. 4. 30.
728x90
반응형

이더리움은 종종 "세계의 컴퓨터"로 묘사되곤 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이유에 대해서는 2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컴퓨터 과확의 관점(computer science-focused)

이더리움은 결정적이지만, 사실상 무제한의 상태 머신으로, '접근 가능 개체 + 가상머신' 두 가지 기능을 기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두번째, 실용적 관점(practical analysis)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이라는 오픈소스와 블록체인 사용시 시스템의 상태 변화를 동기화하고 저장하며, ether와 meter라는 암호화폐를 사용하여 실행 자원을 비용을 제한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세계의 컴퓨터라고 불리우는 이유는 탈중앙화로써 전세계의 참여 노드에 대한 자원을 나눠씀과 동시에 탈중앙화 된 스마트계약이라는 프로그램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주관적인 생각이에요)

 

 

이러한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비트코인의 목적은 디지털 통화, 암호화폐의 용도였다면, 이더리움은 세계 컴퓨터로써 이더리움 플랫폼을 사용하기 위한 사용료를 지불하기 위한 유틸리티 화폐로 사용됩니다.

 

매우 제한적인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하는 비트코인과 달리 이더리움은 임의의 제한되지 안흔 복잡성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가상 컴퓨터를 실행하는 범용 프로그램이 가능한 블록체인으로 설계 되었습니다.

비트코인은 스크립트 언어가 지출 조건에 대한 단순 참과 거짓을 평가에 제한을 둔 반면, 이더리움은 간단히 범용 컴퓨터로 작동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블록체인 구성 요소

공개 된 공용 블록 체인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P2P 네트워크 : "gossip" 프로토콜 기반으로 참여자를 연결, 트랜잭션을 전달 

- 메세지 : 거래의 형태, 상태 변환를 표현

- 합의 규칙 / 알고리즘 : 트랜잭션을 구성하는 내용과 유요한 상태 전이를 결정 / 참가자의 합의 규칙을 집행하도록 강요함으로써 블록체인에 대한 통제를 분권화

- 상태 시스템 : 합의 규칙에 따라 트랜잭션을 처리

- 암호로 보호된 블록체인 : 검증되고 수용된 모든 상태 전이

 

이더리움의 구성 요소

이더리움의 구성요소는 위의 내용보다 조금 더 자세합니다.

- P2P 네트워크 :이더리움은 이더리움 메인 네트워크에서 실행되며 TCP 포트는 30303에서 주소 지정이 가능합니다.

- 합의 규칙 : Yellowpapaer 참조 ( 차후 게시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 트랜잭션 : 네트워크 메시지 ( 송신자, 수신자, 값, 데이터 페이로드 포함 )

- 상태 기계 :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에 의해 이더리움 상태 변환 진행, EVM 프로그램은 '스마트 컨트랙트'라고 불리며 고레벨 언어(솔리디티)로 작성되었으며, EVM에서 바이트 코드 형태로 실행됩니다.

- 자료구조 : 머클 패트리샤 트리 라고하는 직렬화 된 해시 데이터 구조로 거래와 시스템 상태가 각 노드 데이터베이스(Level DB)로 각 노드에 로컬로 저장됩니다.

- 합의 알고리즘 : PoW를 사용했지만, Casper라고 불리는 PoS 합의 알고리즘 사용할 예정

- 경제적 보안 : Ethash라는 PoW알고리즘을 사용하였지만, PoS로 바꿀 예정 

- 클라이언트 : Geth나 Parity와 같은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들이 존재

 

반응형

댓글